유병장수

노로바이러스 왜? 초기 증상 원인 그리고 예방법 :: 생굴이 뭘 잘못함?

san-snack 2024. 1. 17. 12:04

최근 독감의 유행으로 주변 사람들이 많이 힘들어했습니다. 독감 유행이 조금 괜찮아지나 했더니 이제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주변에서 하나둘 나타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예방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예방법

 

목차

1. 노로바이러스

2.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

3. 노로바이러스 치료

4. 노로바이러스 감염 원인과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는 비세균성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입니다. 크기가 매우 작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식중독을 일으킵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번식력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오히려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주된 식중독 원인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관련 기사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잠복기가 지나면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을 유발하기도 하여 초기에는 감기몸살 또는 독감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누구나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소아는 구토가 흔히 발생하고, 성인은 설사가 흔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설사의 경우 물처럼 묽지만 피가 섞이거나 점액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심할 경우 탈수 증상이나 심한 복통으로 진행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예방 백신도 없습니다. 대부분 치료하지 않아도 며칠 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만 심각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 병원에서 진료받고 수액을 맞거나 적절한 일반적 치료를 받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설사와 구토가 반복되면 탈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과 이온음료를 마셔 탈수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원인과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지하수, 생굴 같은 어패류를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전염력도 강하여 주변 사람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회복 후에도 3일~2주 정도 전염력을 가지고 있으니 환자와 주변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환자는 주변과 최대한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와 환자 주변 사람은 노로바이러스 감염 방지를 위해 아래와 같이 행동 지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환자와 접촉을 금하고, 손을 매개로 감염이 이루어지므로 손을 자주 씻는다.

2. 과일과 채소 등은 깨끗이 씻고, 음식물은 중심부 온도가 75도 이상이 되도록 충분히 익혀 먹는다.

3. 노로바이러스 감염 시 주변은 철저히 소독제로 소독하고,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와 뜨거운 물로 세탁한다.

4. 환자와 가족은 화장실을 분리하고, 환자의 주변을 청결히 유지한다.

5. 화장실에서 용변 후 변기 뚜껑 닫고 물을 내린다.

질병관리청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위와 같은 행동 지침 외에도 지하수는 끓여 먹고, 생굴과 같은 어패류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충분히 익혀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증상이 5배 이상 폭증했다고 합니다. 행동지침을 잘 지키고 음식물 섭취에 주의하여 추운 겨울 더욱 건강하게 지내길 바랍니다.